webzine_201807_04_theme

파주북부 지역의 잘나가는 농촌체험과 캠핑장이 하나로 뭉쳤다. 단일 농장체험이 아닌 1박2일로 체험과 숙박을 즐길 수 있는 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은 강소농 컨설팅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농촌체험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글_편집실

매주 월요일은 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의 주간업무 회의가 열리는 날이다. 5명의 조합원이 한데 모여 한 주간의 일들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며, 함께 교육도 받고 크로스코칭을 통해 서로 부족한 것들을 보완한다. 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 대표 송영철 대표(43)는 조합을 설립한 이후 한 번도 거르지 않고 주간회의를 열고 있다.
송대표는 “파주북부 지역은 임진각을 경계로 관광이나 체험을 오는 분들이 많지 않기에 기존 농촌체헙농장과 숙박업을 하는 강소농들이 시너지를 내기 위해 서로 뭉쳤습니다”며 “1박2일 다양한 농촌체험도 즐기고 캠핑 등 숙박도 겸할 수 있어 체험객들이 만족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농촌체험농장 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원들은 2016년 파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한 강소농 교육을 통해 처음 만났다. 2017년 초에 강소농 자율모임체를 구성하고 12월에 1천만원의 자본금으로 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을 설립했다.

■ 5개 농가 체험 공유로 시너지 발휘

파주시 6차산업을 선도하는 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은 5명이 조합원으로 파주시 후계농업인 2세로 구성됐다. 수우원블루베리농장의 전현주(41), 고구려목장 지성곤(46), 하마캠핑장 김기태(37), 귀하농부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쇠꼴마을 김정호(45), DMZ 천년꽃차 체험을 하는 파주펜션힐 송영철(43) 대표가 주인공이다.
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은 다섯농부 이야기라는 주제로 각자의 농장을 기본으로 하여 다른 농장과 연계하는 패키지 체험상품을 구성하여 연중 실시하고 있다. 오전에 블루베리 체험을 하고, 오후 밀크스쿨 체험, 저녁에는 가족과 캠핑을 하며, 다음날 오전 감악산 출렁다리 건너며 체험과 숙박, 관광을 겸할 수 있다.
수우원블루베리농장은 6월 블루베리 수확체험을 기본으로 가을에 사과따기, 땅콩수확 체험과 쿠키만들기, 블루베리쨈 만들기 등 계절별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파주펜션힐은 숙박을 기본으로 하며 DMZ 청정지역에서 생산한 꽃, 잎, 뿌리를 주제로 꽃차, 잎차, 뿌리차를 파주시농업기술센터 식품가공공장을 통해 제품을 만들어 체험하고 있다.
고구려목장은 낙농업을 기본으로 우유, 요거트, 치즈를 가공하며, 낙농체험과 치즈카페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 농촌교육농장 에듀팜과 HACCP 유가공 인증업체로 3대째 가업을 잇고 있는 농장이다.
하마캠핑장은 캠핑을 하며 유정란 계란 줍기, 미꾸라지 잡기, 메기낚시 체험을 즐길 수 있어 캠핑족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쇠꼴마을은 파주시 대표 농촌체험농장으로 전국에서 1년에 8만명 이상이 찾고 있다. 캠핑, 물놀이장, 동물 먹이주기, 배따기, 사과 따기 등 40여 가지의 체험을 즐길 수 있다.

■ 강소농 컨설팅으로 새로운 프로그램 접목

요즘 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은 파주 강소농 농가들과 협업하여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경기도 강소농 현장지원단의 컨설팅을 받고 있다.
김동석 경기도 강소농 현장지원단 전문위원은 “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은 개별 단위로 안정적인 수입이 있지만 주말을 제외한 비수기에 서로 협업하여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컨설팅하고 있습니다”라며 “농가 개별 컨설팅에서부터 귀농프로그램까지 자체 수익모델이 나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라고 말한다.
올해는 파주지역 대표 관광지인 감악산 출렁다리, 칠중성, 영국군참전비, 황포돛배, 산머루농원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체험객들이 참여농가 외에 파주관광을 겸할 수 있어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요즘 공유농업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은 자기 농장만의 체험이 아니라 옆 농장의 체험을 공유하고 있다. 여기에 전문적인 강소농 컨설팅을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접목하고 있다. 이를 통해 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이 농촌체험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잡기를 기대해 본다.

1.수우원블루베리농장에서 어린이들이 블루베리 따기 체험을 하고 있다.
2.‘파주로1박2일 협동조합’ 조합원들이 경기도 강소농 현장지원단의 컨설팅을 받고 있다.
3.파주로1박2일 농장지도

www.파주로1박2일.com ☎ 010-6233-2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