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_201908_01_theme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오이, 토마토, 가지, 부추, 콩, 블루베리 등 경기도 농특산물을 이용한 20여종의 메뉴를 개발해 서울 및 경기지역에 음식점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경기도 농특산물을 이용한 요리의 강점은 본연의 향과 맛이 뛰어나고 식감도 풍부해 주재료뿐만 아니라 소스나 드레싱으로 활용되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경기도 농특산물을 이용해 만든 메뉴와 음식점을 소개한다.

글. 박선영 농촌지도사 /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촌자원과 031-229-5884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용인 오이, 평택 블루베리, 광주 토마토, 여주 가지, 양평 부추 그리고 연천 콩까지 총 6품목의 도내 농특산물을 활용한 대표 메뉴를 개발하여 서울 및 경기지역에 위치한 오너셰프의 음식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번에 사용된 6품목의 경기도 농특산물은 지역 내에서 품질이 우수해 해당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농산물들로 요리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6품목 경기도 농특산물 이용해 20여 종 메뉴 개발

개발된 메뉴는 ‘주꾸미 용인 백오이 냉채’, ‘평택 블루베리라떼’, ‘광주 토마토 마카롱’, ‘구운 여주 가지 오징어 샐러드’, ‘양평 부추 토마토김치’, ‘연천 대원콩 소이라떼’ 등 20여 종이다.
경기도 농특산물을 이용한 요리의 강점은 품질이 좋아 본연의 향과 맛이 뛰어나고 식감도 풍부하다. 이에 주재료뿐만 아니라 화학조미료를 대신하는 소스나 드레싱에도 활용된다. 메뉴에 들어간 재료의 산지, 조리방식 등을 소개하면 도내 지역별 유명 농특산물을 홍보하는 데도 한몫한다.
이번에 대표메뉴 개발에 참여한 한 셰프는 “어떤 재료로 만들었는지 알게 되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믿음과 신뢰를 얻었다”라며 고객들의 호평을 소개했다.
이번에 개발된 요리를 통해 농업인들에게는 안정적인 농산물의 판로를 확보하고, 오너셰프에게는 신선하고 안전한 식재료를 공급하여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경기도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었다.

  • 경기도 농특산물 6품목경기도 농특산물 6품목
  • 전시물 전시물

경기도	농특산물	품목별	목록

■ 서울 및 경기지역 음식점에서 만나볼 수 있어

경기도 농특산물을 이용한 메뉴 개발 사업에 참여한 레스토랑과 카페에서는 다양한 요리를 만나볼 수 있다.
메이필트호텔 캐슬테라스(서울)는 여주 가지와 그라나파다노치즈를 접목한 푸딩, 광주 토마토 맛간장 소스를 곁들인 장어강정, 광주 토마토와 양평 부추로 만든 김치, 연천 블루베리 비가라드 소스와 오리 콩피, 용인 오이 살사소스 과카몰리 치킨 롤 등을 선보였다.
장어강정, 오리 콩피 등의 메뉴는 캐슬테라스의 보양식 프로모션에서도 계속 만날 수 있다.
‘백곰막걸리’(서울)는 구운 여주 가지 오징어샐러드를, ‘쉘리케이크’(안양)는 광주 토마토 마카롱, 평택 블루베리 푸딩, 연천 대원콩 밀크 초콜릿을 7월까지 한정 판매했다.
‘솔트2’(서울)는 구운 여주 가지와 페타치즈, 광주 토마토와 블루베리 등 여름 과일과 부라타치즈를 곁들인 과일샐러드, 주꾸미 용인 백오이 냉채 등을 8월까지 내놓는다.
‘서동진 커피랩 본점’(수원)은 광주 보일드토마토주스, 평택 블루베리라떼, 연천 대원콩 소이라떼를, ‘시스트로’(서울)는 광주 토마토한알샐러드, 양평 부추소스를 곁들인 치킨스테이크, 여주 가지볼로파스타를 상시 판매한다.
최소영 경기도농업기술원 생활기술팀장은 “소비자들의 반응을 분석해 메뉴 개발 사업을 더 발전시키고, 도내 농가 맛집과 농가형 카페에 레시피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경기도 농특산물을 이용한 요리들경기도 농특산물을 이용한 요리들
  • 경기도 농특산물을 이용한 요리들을 시식하고 있다
경기도 농특산물을 이용한 요리들을 시식하고 있다

업체별 개발메뉴 목록

  • 광주 토마토를 이용한 한 알 샐러드광주 토마토를 이용한 한 알 샐러드
  • 광주 토마토 맛간장을 이용한 장어강정광주 토마토 맛간장을 이용한 장어강정

recipe
광주 토마토를 활용한 요리
부라타 치즈와 껍질 벗긴 광주 토마토 카프레제
① 완숙토마토의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썬다.
② 포도, 참외, 수박 등 여름 과일을 한 입 크기로 썰어 올린다.
③ 부라타 치즈 한 알을 통째로 올려놓는다.
④ 올리브 오일 3큰술을 뿌리고 유기농 호수염으로 간단히 간을 하여 완성한다.

보일드 토마토 주스
① 생토마토의 껍질을 벗기고 꼭지 부분을 제거한다.
② 채반에 올린 상태로 삶아낸 후 믹서기(블랜더)로 분쇄한다.
③ 분쇄 후 채반에 걸러 씨를 제거한다.
④ 유리병에 담은 후 70~80℃의 물에 한 시간 가량 저온살균 후 냉장하여 섭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