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_201805_01_theme

벼 재배면적 감소와 기후변화, 병해충 발생 증가 등으로 인해 쌀 생산량은 하락하고 있으나, 쌀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급감하고 있어 쌀 재고량은 늘고 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명품 경기쌀 명성유지와 쌀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2003년부터 밥쌀용 벼 신품종을 육성하기 시작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품종인 추청벼, 이른바 아끼바레보다 밥맛이 좋고 병해충에도 강한 중만생종 밥쌀용 벼 품종 ‘참드림’, 한수이북지역에 잘 적응하는 중생종 ‘맛드림’ 및 추석 전 출하가 가능한 조생종 ‘경기10호’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글_장정희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031-229-5773

■ 추청벼 대체할 밥맛 좋은 품종 ‘참드림’

‘참드림’은 경기도 벼 재배면적의 60%정도를 차지하는 재배품종인 추청벼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밥쌀용 품종으로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2016년에 품종을 등록했다. 추청벼보다 수량성, 밥맛, 병해충 저항성 모두 우수하다.
‘참드림’은 최고품질 벼인 삼광벼와 밥맛 좋은 재래종 벼 조정도를 인공교배하여 만든 품종으로 밥맛이 우수하며, 특히 부드럽고 찰진 것이 특징이다. 쌀의 단백질함량은 낮을수록 밥맛이 좋은데, 참드림의 쌀 단백질함량은 5% 정도로 낮고, 상온에서의 저장성과 도정율도 우수하다.
추청벼 정도의 숙기를 갖는 중만생종으로 추청벼보다 쌀수량이 10% 더 많아 농가소득면에서 유리하다. 줄무늬잎마름병과 흰잎마름병에 강해 병해충에 약한 추청벼의 단점을 보완해서 친환경재배에도 적합하다.
한편, ‘참드림’을 재배할 때 쓰러짐의 정도는 추청벼와 비슷하기 때문에 질소비료를 표준량 즉 10a당 9kg 수준만 주어 재배해야 한다.

'참드림’ 주요 특성

■ 경기북부지역에 적합한 벼 품종 ‘맛드림’

‘맛드림’은 2014년에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최초로 육성하여 품종을 등록한 밥쌀용 벼로 풍미벼와 일품벼를 인공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이다. 경기도 벼 재배면적의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품종인 고시히카리와 비슷한 출수기를 갖는 중생종이며 쌀 수량성은 추청벼와 비슷하다.
벼키는 추청벼보다 작으며 쓰러짐에는 매우 강하다. 도열병에는 중도의 저항성이 있으며 애멸구가 매개하는 바이러스병인 줄무늬잎마름병에 강하다. ‘맛드림’은 중생종이기 때문에 벼꽃이 피고 벼알이 익어가는 시기가 온도가 높은 조건에서 이루어지는데, 이런 불량한 조건에서도 쌀알은 심복백이 거의 없어 깨끗하며 밥맛도 추청벼보다 좋다. 도정율과 백미완전립률도 높은 편이다.
‘맛드림’은 경기도의 주재배 품종인 추청벼에 비해 숙기도 빠르면서 밥맛도 좋고 수량성도 떨어지지 않는 좋은 품종이다.
한편, 쌀수량을 많이 내기 위해 비료를 과다하게 주어도 쓰러짐에 강하기 때문에 쌀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정한 시비가 요구된다. 또한 이삭에 달리는 벼알수가 많아 벼알이 익는데 소요되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수확시기 판단에 주의가 필요하다.

‘맛드림’ 주요 특성

■ 추석 전 출하 가능한 조생종 ‘경기10호’

‘경기10호’는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2017년에 육성한 벼 품종으로 올해 품종보호를 출원할 예정이다. 밥쌀용 벼로 숙기가 빠른 조생종이며, 오대벼 정도의 숙기를 갖기 때문에 추석전에 출하가 가능한 벼이다. ‘경기10호’는 칠보벼와 운광벼를 교배하여 개발한 벼이다.
벼키가 작고 이삭의 숫자가 많은 수수형인 것이 특징이다. 키가 작기 때문에 쓰러짐에는 강하고, 한 포기당 이삭의 숫자가 많기 때문에 쌀수량성이 조생종 중에서는 높은 편이며, 오대벼보다는 쌀수량이 많다.
이삭마다 달리는 벼알수는 적당하여 벼알이 익는 기간은 짧은 편이다. 따라서 오대벼보다 출수기는 2~3일 정도 늦지만 수확시기는 오대벼와 비슷하다. 도열병에 강한 편이며 치료약이 없는 바이러스병인 줄무늬잎마름병에 저항성이 있다.
밥의 찰기를 좌우하는 성분인 아밀로스함량이 16% 정도로 일반 메벼에 비해 낮아 밥맛에 찰기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경기10호’는 추석전에 출하할 수 있는 숙기이면서도 쌀수량과 밥맛 모두 우수한 벼이다. 재배할 때에는 벼키가 작기 때문에 생육 부진으로 오인하여 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유의하고, 수확전 적기에 물을 적기에 빼주면 콤바인 수확작업이 쉽고, 벼알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경기10호’ 주요 특성

짧은 기간에 브랜드화 되고 있는 ‘참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