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_201909_01_theme

우리나라의 대표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 성큼 다가왔다. 농경민족인 우리에게 봄부터 여름동안 가꾼 곡식과 과일 등 햇곡식들도 수확의 계절을 맞았다. 추석을 맞아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경기도 내 8개 농산물가공창업지원 사업장에서 생산되는 가공농산물을 이번 추석선물로 추천해 본다.

글. 이태명 농촌지도사 /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촌자원과 031-229-5882

농산물가공창업지원 사업장이란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농업인들이 보유한 농산물 가공기술을 소득사업화하여 산업으로 끌어올림으로써,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지원·육성하는 가공사업장을 말한다.
이곳에서는 경기도 농업인들이 직접 우리 농산물을 가공하여 정직하게 만든 제품을 2~5만원의 부담 없는 명절선물로 판매한다. 농업인이 직접 재배한 농산물을 정성스럽게 가공하여 만들기 때문에 그 어느 가공제품보다 믿을 수 있다.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명절선물을 고민하는 사람은 이번 추석 우리 농촌과 함께 한다는 뜻 깊은 의미를 가지고,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적은 농산물 가공품을 선물로 선택하는 것은 어떨까?

■ 이천 ‘길경농원’ 도라지 제품

이천 ‘길경농원’ 도라지 제품이천에 위치한 ‘길경농원’은 도라지 재배경력 20년의 베테랑 농사꾼이 매년 231,000㎡(7만평)에 도라지 및 더덕을 재배하며, 3년근, 6년근 도라지를 이용한 가공제품을 생산한다.
‘길경농원’에서 생산되는 모든 도라지 가공품의 재료는 100% 국내산이며, 위생적인 가공설비와 언제나 정성을 다하는 장인정신으로 만들어진 고급 제품이다.
최근에는 도라지를 찌고 말리는 과정을 반복하여 만든 ‘홍도라지’를 개발, 도라지 가공품의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켰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홍도라지즙, 도라지분말, 도라지조청, 도라지진액 등이 있다.

■ 용인 ‘미미쌀롱’ 기능성 쌀

용인 ‘미미쌀롱’ 기능성 쌀용인에 위치한 ‘미미쌀롱’은 유기농 우렁이농법으로 재배하는 찰홍미(홍진찰), 찰흑미(찰진주), 찹쌀(백옥찰), 누룽지향현미찹쌀(설향찰), 현미(참드림)까지 5가지 기능성 쌀을 블랜딩한 후 백미 200g과 최적의 혼합비율을 개발했다. 오직 쌀을 활용하여 영양학적 가치가 우수한 최고의 밥맛을 구현한 제품을 선보인 것이다.
특히 스틱형으로 소포장하여 간편하게 밥을 지을 수 있도록 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미미한봉, 현미, 유색미 등이 있다.

■ 여주 ‘성문농장’ 사과, 배 제품

여주 ‘성문농장’ 사과, 배 제품여주에서 복숭아, 사과, 배를 재배하는 ‘성문농장’은 과일효소와 미나리, 쑥, 칡, 해초류, 새우나 게 껍질은 물론 당귀, 계피, 감초, 생강, 마늘 등으로 한방 영양제를 만들어 토양에 사용하여 과일의 맛이 깊고 영양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자연농법을 근간으로 한 항산화 EM농법으로 과일을 재배하며, 위생적이고 자동화된 시스템을 갖춘 가공공장에서 가공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사과즙, 반건조 사과, 반건조 배 등이 있다.

■ 양평 ‘다물한과’ 한과 제품

양평 ‘다물한과’ 한과 제품양평에 위치한 ‘다물한과’는 발효된 쌀을 시루에 찌고 말리며 조청을 바르는 수작업을 통해 만들어지며, 방부제, 발효제, 향미료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색을 낼 때도 산수유와 뽕잎, 백년초 등에서 추출한 천연색소를 사용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2010년 경기도지사 인증 G마크를 부여받는 등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명품 한과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다물유과, 종합유과 등이 있다.

■ 포천 ‘하네뜨치즈’ 치즈 제품

포천 ‘하네뜨치즈’ 치즈 제품포천에 위치한 ‘하네뜨치즈’는 목장에서 직접 생산한 신선한 우유를 사용하며,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숙성과정을 거쳐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게 치즈를 만든다. 가족을 생각하는 엄마의 마음으로 정성껏 만들기 때문에 보존료, 향신료, 착색제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 맛도 좋고 몸에도 좋다.
엄격한 위생관리기준을 준수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최고급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스트링치즈, 베르크치즈, 요구르트 등이 있다.

■ 파주 ‘MH푸드’ 콩 제품

파주 ‘MH푸드’ 콩 제품파주에 위치한 ‘MH푸드’는 감악산 기슭에서 직접 재배한 파주 장단콩만을 ‘반열풍 로스팅’ 기법으로 가공하여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전통 웰빙식품이다. 특히 가정에서 직접 볶기 힘든 현대인들의 요구를 감안, 손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각종 콩을 로스팅해 출시하고 있다.
파주 장단콩은 임진강 쌀, 개성인삼과 함께 ‘장단삼백’이라 하여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콩 장려품종으로 권장되기도 했던 명품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서리태볶음, 쥐눈이콩볶음, 혼합콩볶음 등이 있다.

■ 이천 ‘풍원농원’ 복숭아 제품

이천 ‘풍원농원’ 복숭아 제품이천에 위치한 ‘풍원농원’은 자연의 맛과 정직한 먹거리를 만들기 위하여 2대째 복숭아만을 고집하고 있으며, 내 가족이 먹을 수 있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30년 이상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기 위해서 초생재배와 GAP인증을 받았다.
위생적인 가공공장을 통해 GAP인증 복숭아와 이천 쌀을 이용하여 만든 복숭아말랭이, 장호원황도잼을 대표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 용인 ‘새암농장’ 목이버섯 제품

용인 ‘새암농장’ 목이버섯 제품용인에 위치한 ‘새암농장’은 귀농하여 목이버섯을 재배하였으나 값싼 수입산에 밀려 판로확보에 고전하였다. 그러다 일반 목이버섯의 경우 비타민D를 함유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수차례의 연구 끝에 비타민D를 함유하는 목이버섯 재배방법을 개발하여 특허등록 후 차별화된 목이버섯을 재배하고 있다.
가공을 통한 신규판로 개척을 위하여 많은 소비자 테스트를 거쳐 최적의 맛을 지닌 목이버섯피클을 생산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목이버섯피클, 목이버섯피클(국화), 건목이버섯 등이 있다.

경기도 농산물창업지원 사업장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