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_201909_08_theme

파주 에듀팜은 경기 서북부 지역의 유일한 포도 주산지인 광탄면 일원에 위치한 파주 대표 포도 체험교육농장이다. 연간 1만2,000명이 다녀가는 파주 에듀팜 성기훈 대표를 만났다.

글. 이장희 기자 / 한국농어민신문 leejh@agrinet.co.kr

올해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파주 에듀팜(대표 성기훈)은 2015년부터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친환경 포도를 재배하고 있다. 2017년부터 계절에 따라 이색적인 오감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유치원·학생, 가족단위 관람객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청정한 자연 속에서 새콤달콤한 포도를 비롯한 블루베리, 미니사과, 고구마 등도 맛볼 수 있어 소비자 만족도가 높아 관내 주민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과 외국인들도 많이 방문한다.
6,600㎡(2,000평)의 농장 안 포도밭은 깨끗하고 청결하게 정리돼 있고 길도 널찍하게 사방으로 만들어 관람객들의 안전과 편의성을 극대화 했다.
포도가 주렁주렁 열린 터널을 지나면서 포도를 관찰하고 직접 딴 포도를 곳곳에 마련한 원두막과 휴게쉼터에 앉아 먹어볼 수 있게 했다.
두 곳에 마련된 실내 체험교육장에서는 직접 수확한 포도로 식초·와인·비누 등의 다양한 가공체험과 과일교육도 진행하다.

■ 연간 1만2,000명 다녀가는 파주 대표 포도체험농장

블루베리·사과따기 체험은 과일나무가 생소한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고향의 향수를 느끼게 하며 수확의 기쁨을 함께 할 수 있다.
특히 이곳은 2017년 3월 교육부의 자율학기제 진로 직업 과수 체험농장으로 지정돼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곳은 포도 수확 전인 6∼7월에는 농장 내 블루베리 밭에서 수확 및 가공체험을 하고, 8∼10월 포도 체험에 이어 10∼11월 미니사과·고구마 수확체험 등의 계절별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렇듯 체험교육농장으로 각광 받으면서 연간 1만2,0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연 1억2,0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포도가 부족할 때는 이웃농가 포도까지 판매해 주고 있다.

파주 에듀팜의 포도 터널. 바닥도 깔끔하게 정리되어 날씨와 관계없이 체 험이 가능하다.
▲ 파주 에듀팜의 포도 터널. 바닥도 깔끔하게 정리되어 날씨와 관계없이 체 험이 가능하다.

파주 에듀팜의 실내 교육장에서는 과일 가공체험, 동영상 시청 등 다양한 체험이 이루어진다.▲ 파주 에듀팜의 실내 교육장에서는 과일 가공체험, 동영상 시청 등 다양한 체험이 이루어진다.

야외 체험장에 새롭게 만들고 있는 제2 실내 체험장.▲ 야외 체험장에 새롭게 만들고 있는 제2 실내 체험장.

■ 경기농업대학. 체험농장 운영에 많은 도움 돼

성기훈(56) 대표는 “파주 에듀팜은 친환경 유기농 재배를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한번 방문하면 다시 오고 싶은 추억의 장소, 편안하고 안전한 휴식을 제공하는 힐링의 공간”이라고 소개했다.
건설회사 중견 간부였던 성 대표가 귀농해 농장을 마련하게 된 것은 부모님의 영향이 크다.
성 대표는 “어릴 적 시골인 경상북도 경산에서 과수원을 운영하던 부모의 영향으로 항상 포도향이 가득한 포도나무 그늘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하면서 살아왔다.”며 “2011년 이곳 파주에 농지를 구입해 열정과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포도농장을 조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처음에는 체험농장이 아닌 소규모 포도농사를 짓기 위해서였지만 농장 조성 후 방문객들이 늘면서 2015년부터 본격적인 체험교육농장을 운영한 것이다.
성 대표는 농장 준비과정에서 농촌진흥청과 경기도농업기술원, 파주시농업기술센터, 포도 전문가 등을 통해 교육에 열중하고 사업계획을 충실히 다져 단기간 내에 정상 궤도에 올랐다.
특히 2017년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농업대학 강사양성과 과정을 통해 큰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 소비 트렌드 맞춰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만들 계획

성 대표는 “일반 관람객뿐 아니라 소비자, 시민사회단체, 귀농, 창업농, 기업체, 타 시·군 공무원 등도 단체 관람과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하고 외국인들도 한 해 500명 정도 농장을 찾고 있다.”며 “농촌의 추억을 그리워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자연 속에서 오감을 키우는 체험농장을 조성하고 도시민들에게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는 지역 대표 명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성 대표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내년에는 샤인머스캇을 비롯한 유럽종 포도와 사과도 확대 재배할 계획이다.

지도

파주 에듀팜
031-947-3148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보광로 1399
http://www.광탄포도농장.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