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_201911_08_theme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농업대학 체험전문가양성과를 수료한 가평 양지농원 황정순 씨는 오색미를 이용한 친환경농업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체험객들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자연과 공존하는 친환경농장으로 유명한 양지농원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글. 편집실

가평 양지농원은 봉미산과 유명산으로 둘러싸인 청정 환경의 이점을 살려 6만6,000㎡(2만 여평) 논에서 친환경 쌀을, 1만6,500㎡에서는 콩·옥수수 생산 뿐만 아니라 친환경농산물을 이용한 각종 체험학습장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친환경 볍씨 직파재배를 도입하는 한편, 미생물을 활용해 유기농으로 재배한 유색미를 친환경 농산물 체험교육에 활용한다.
체험교육 프로그램으로는 각종 농산물의 재배·수확체험, 친환경 농산물을 이용한 전통발효 음식체험, 압화체험, 전통놀이체험 등으로 수도권 소비자들의 힐링공간, 쉼터로 각광받고 있다.

■ 알록달록 오색쌀 이야기 프로그램 인기

양지농원의 대표 체험프로그램으로는 2013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알록달록 오색미 이야기’이다. 홍미·흑미·녹미·백미·향찹쌀 등 친환경 오색미를 재배부터 놀이까지 체험할 수 있게 구성했다. 교육을 진행하는 선생님의 애칭도 여기에 맞게 알록쌤, 달록쌤, 오색미쌤 등으로 정했다.
‘알록달록 오색미 이야기’는 봄부터 겨울까지 이어진다. 봄에는 ‘파종하기’와 ‘모내기 체험’, 여름에는 ‘여름 논에서 놀기’와 ‘우렁이 관찰하기’, 가을에는 ‘벼베기’와 ‘탈곡하기’, ‘도정하기’, ‘허수아비 만들기’, ‘메뚜기 잡기’, 겨울에는 ‘연 날리기’, ‘볏짚 축구하기’ 등을 진행한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농사프로그램, 겨울에는 놀이프로그램 중심이다.
알록쌤 황정순 양지농원 대표는 “블로그를 참조해서 어린이들이 직접 오색쌀 종류를 맞춰보고 탈곡한 벼로 현미를 만드는 체험을 해보면서, 볍씨가 쌀이 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알록달록 오색미 이야기’를 하는 이유”라고 말한다.
이와 함께 “양지농원은 친환경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만큼 친환경농업이 내 몸과 지구를 살리는 일이라는 것 역시 이해할 수 있도록 과정에 담았다.”며 가치를 피력했다.
양지농원에서는 식생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친환경 쌀을 재료로 오색 떡케이크와 흑미 와플, 흑미 인절미, 오색 현미강정, 오색 가래떡 등을 만들어볼 수도 있다.
콩으로 만드는 삼색 두부체험을 비롯한 전통먹거리 체험도 인기다. 또 농장 주변의 식물을 이용한 소품 만들기를 통해 가족의 기념품도 만들어볼 수 있다.

■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농촌교육농장 운영

양지농원의 소포장 오색미 선물세트와 잡곡세트는 SNS와 경기사이버장터, 우체국 쇼핑몰 등 온라인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생산된 쌀은 자체 도정시설에서 가공 후 70%는 우체국 쇼핑몰에, 또 30%는 소비자 직거래 및 체험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한 번 맛본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주문은 덤이다.
양지농원은 가공공장도 운영한다. 소규모지만 이곳에서 직접 재배한 쌀과 콩을 이용해 오색 가래떡, 현미 미숫가루, 오색강정, 삼색두부 등을 경기도농업기술원과 가평군농업기술센터 도움으로 생산·판매하고 있다.
2013년에는 교육체험관을 신축하고 다양한 쌀 가공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춰 농촌진흥청이 인정하는 농촌교육농장으로 지정됐다. 또 도시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농사와 다양한 쌀 가공법에 대한 교육은 물론 학교 교육과 연계한 ‘찾아가는 농촌체험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황정순 씨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농촌교육농장 운영을 위해 2017년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농업대학 체험전문가양성과 과정을 수료했으며, 지난해에는 농촌진흥청에서 주최한 ‘농촌교육농장 교육프로그램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황정순 씨는 “양지농원은 자연과 공존하는 친환경농장으로 친환경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할 것”이며 “외갓집처럼 편안한 농장으로 2세들이 돌아오고 싶은 농장을 만드는 것이 꿈이자 목표”라며 포부를 밝혔다.

학생들에게 벼 종류를 교육하기 위해 12품종의 벼를 유기농으로 재배하고 있다.
▲ 학생들에게 벼 종류를 교육하기 위해 12품종의 벼를 유기농으로 재배하고 있다.

양지농원에서 체험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는 ‘알록달록 오색미 이야기’▲ 양지농원에서 체험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는 ‘알록달록 오색미 이야기’

양지농원의 실내 교육장.▲ 양지농원의 실내 교육장.

양지농원
 010-9424-7298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봉미산안길 74
 http://www.yj8008.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