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_202004_04_theme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벼, 사과, 배, 고추, 포도, 복숭아 등 7개 작물의 병해충 발생예보 정보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시범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작물 병해충 때문에 언제 농약을 쳐야 할지 고민된다면 스마트폰에서 ‘농작물 병해충 예보’를 다운로드해 사용해 보자.

글. 이상우 농업연구관 | 경기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 | 031-229-5831

최근 이상기후와 고온으로 인하여 농작물 병해충 발생 시기가 앞당겨 지고 있어 잘못하면 방제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효과적인 병해충 방제를 위해 국가농림기상센터, 에피넷(주), 서울대 등과 공동연구를 통해 농작물 병해충 예보서비스를 개발하여 시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농작물병해충예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현재 위치 또는 특정 위치에서 작물에 대한 병해충 발생 예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7개 작물 병해충 발생 예보 정보 제공

‘농작물병해충예보’는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34개 자동기상관측장비와 기상청의 동네예보 서비스의 기온, 상대습도, 강우량 등 실시간 수집한 기상자료를 활용하여 농작물의 생육 시기별 기상정보 및 병해충 발생예측 모델을 적용하여 병해충 발생 예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대상작물로는 벼, 사과, 배, 고추, 포도, 복숭아 등 7개 작물의 도열병, 적성병, 흑성병, 탄저병, 순나방, 심식나방, 미국선녀벌레, 총채벌레 등 병해충에 대하여 작물별로 발생예보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1~2일, 3~5일, 6~7일 등 효과적으로 병해충 방제를 할 수 있도록 3단계로 구분하여 예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농작물병해충예보’ 애플리케이션 설치

사용방법은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플레이 스토어’에서, 아이폰의 경우 애플 ‘앱스토어’에서 ‘농작물병해충예보’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설치하면 된다.
설치 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첫 화면을 볼 수 있으며 로그인 또는 로그인하지 않고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첫 화면에서 특정한 3개 지점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현 위치의 병해충 발생 예보 정보도 볼 수 있다. 위치 설정 후 현 위치 아이콘 위에 있는 작물을 선택하면 그 작물에 피해를 주는 병해충 목록과 병해충의 발생예보를 안전, 예보, 경보, 주의보 4가지 형태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그중 경보 또는 주의보가 발생하면 농약 살포를 하거나 방제에 필요한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 발생정보 이용하면 농약 살포횟수 줄일 수 있어

농업인들이 병해충 발생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병해충 발생 예보는 현재~모레, 3~5일, 6~7일 등 단기에서 중기 발생예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맨 아래 보이는 아이콘에서 ‘전망’을 누르면 장기예보 서비스를 볼 수 있는데, 아직까지 전체적으로 작물별 모든 병해충에 대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고 일부 해충에 대해서 시범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맨 아래 아이콘 중 ‘달력’을 누르면 지나간 과거의 지역별 발생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과거의 정보를 바탕으로 사전 방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병해충 발생예보 정보에 따른 농약살포는 정확한 발생 시기에 농약을 살포하기 때문에 농약살포를 줄여서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적시에 농약을 살포하여 효과적인 병해충 방제가 이루어질 수 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제공하는 ‘농작물병해충예보’ 정보를 이용해 농작물 병해충을 미리 방제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