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_202109_01_theme

최근 곤충은 식량뿐 아니라 의료, 애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부가가치를 지닌 신성장 동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해롭거나, 별 쓸모없게 여겨지던 곤충이 인류의 미개발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농업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 곤충산업에 대해 알아본다.

글 편집부

■ 우리나라 곤충업 농가 수 및 판매액 증가 추이

■ 곤충의 재발견, 벌레에서 미래 산업으로

① 곤충도 가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 「축산법」 시행규칙 위임 고시인 ‘가축으로 정하는 기타 동물’을 개정해 곤충을 가축으로 분류하고, 유통 가능한 곤충을 총 14종으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식용곤충산업은 축산농가로 분류되어 관련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② 곤충의 날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매년 9월 7일은 우리나라가 정한 곤충의 날이다.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곤충의 환경적·영양학적 가치와 곤충산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국가기념일로 지정한 것이다.

③ 산업곤충의 분류

산업곤충이란 대량 사육을 통해 생산되어 인간에게 직접적인 부가가치를 주는 곤충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산업곤충은 천적자원, 화분매개자원, 환경정화자원, 식용자원, 약용자원, 물질이용자원, 환경지표자원, 문화자원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④ 식용곤충 1호 ‘고소애’

‘고소애(갈색저거리 유충)’는 농촌진흥청이 개발해 보급하는 우리나라 1호 식용곤충이다. 농촌진흥청은 강남세브란스병원과 공동 연구를 통해 고소애가 암 수술을 받은 환자의 영양 상태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냈다.

⑤ 제3차 곤충·양잠산업 육성 종합계획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초 곤충·양잠 분야를 첨단생명소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제3차 곤충·양잠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관련 산업 규모를 1,400억 원, 고용 규모를 9,000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⑥ 경기도농업기술원 지역곤충자원산업화지원센터

경기도 곤충산업을 주도하는 ‘지역곤충자원산업화지원센터’는 곤충자원 정책의 수립·시행, 곤충·천적 및 곤충자료 조사·연구개발, 곤충자원을 활용한 상품화 기술 개발·보급, 곤충산업 사업화 지원 및 전문인력 육성, 곤충 관련 시범사업 기술 보급 등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