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

맑음
20200220 0.9 맑음
수원시 미세먼지 보통
마이페이지
TOP

체험마을 현황

과채류 마을
주소
경기 안성시 미양면 신계4길 20 (신계리)
연락처
031-672-1951 / 010-5345-8592
홈페이지
http://anseongsg.invil.org/index.html
위원장
손창규

소개

마을소개

안성과채류 마을인 신계리는 안성천 하류에 위치한 고장으로 예로부터 안성평야의 기름진 곡창지대를 이루고 있는 마을이며, 논농사와 밭농사뿐만 아니라 인근의 입장과 함께 거봉 포도의 집산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 과채류 정보화 마을 이미지
  • 과채류 정보화 마을 이미지
  • 과채류 정보화 마을 이미지
  • 과채류 정보화 마을 이미지

주요정보

고라실 농지로 토지가 비옥한 이곳에서 생산 되는 안성마춤쌀은 1999,2000년 전국쌀 품평회에서 대상을 차지 하였으며, 2002년 제4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2001년 고품질 경기미 품평회 대상을 수상하는 등 밥맛 좋기로 이름이 높습니다. 또한 주변에 당도가 높고 맛이 좋은 포도가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방울토마토, 오이, 고추등 각종 과채류가 온실을 이용한 재배로 일년내내 생산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및 즐길거리

주요 프로그램

자전거 농촌 투어 이미지
자전거 농촌 투어
안성과채류마을의 체험학습에는 뭔가 특별한게 있다. 그동안 눈으로 보기만했던 시골마을 곳곳을 자전거를 타고 돌면서 마을의 특산물을 수확하고 깨끗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자전거농촌투어 여행.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색다른 체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과채류마을의 자전거 농촌투어는 평야지대라 누구나 자전거를 쉽게 탈수 있고, 간단한 운동과 더불어 8km 정도를 여행하면서 농작물 재배지인 포도, 토마토, 오이, 상황버섯 하우스를 둘러 볼 수 있으며, 수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약2시간 정도로 탁 트인 벌판을 마음껏 달려보는 기분 또한 상쾌할 것이며 대지가 주는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포도주 담그기 이미지
포도주 담그기
맛있는 포도주를 내 손으로 직접~!!! 안성의 명물 포도로 직접 포도주를 담가보세요. 그 맛이 일품입니다. 담으신 포도주는 집으로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계절별 체험 이미지
계절별 체험
안성 과채류마을에서는 계절마다 이벤트를 합니다.
봄에는 나물뜯기, 가을에는 메뚜기 잡기, 겨울에는 김장담그기와 같은 계절별 맞춤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주변관광지

[서운산]

경기도와 충청남도의 경계 지역에 위치한 서운산은 경기도 안성시에서 남쪽으로 약 12㎞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해발 547m로 아담하고 바위도 거의 없는 유순한 산세에 푹안겨 가족들끼리 가볍게 산행하기에 좋다. 더불어 청룡사와 석남사 등 문화유적지가 많아 쉬엄쉬엄 역사공부 하기에도 좋고 산 주변엔 호수들까지 있어 운치 있는 산행을 즐길 수 있다.

[미리내성지]

신유박해(1801년)와 기해박해(1839년)에 천주교 신자들이 모진 종교탄압 속에서도 신앙심을 지키기 위해 이곳으로 모여들어 교우촌을 형성하면서 주로 밭을 일구고 그릇을 구워 팔며 살았던 곳이다. 이 성지에 미리내라는 이름이 붙게 된 이유는 천주교 신자들이 피운 불빛이 깊은 밤중에 보면 은하수처럼 보인다는 것 때문이었다. 김대건 신부의 묘지가 있고, 예수수난 14처상, 겟세마니 동산, 순교103위 성전, 100년의 역사를 가진 성전 등 천주교의 역사를 찾아볼 수 있는 성지가 뒤에 있고 주민의 95%가 천주교 신자로 늘 기도생활에 힘쓰는 조용한 마을 이다. 연중 순례객이 끊임없이 줄을 잇고 있으며 천주교 신자는 물론 비신자들도 많이 참배하여 기도를 올려서 마음의 평화와 안식 영혼의 위안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남사당전수관]

안성에 "바우덕이"라는 여자꼭두쇠가 있었다. 사내 마음을 사로잡는 뛰어난 미모와 옹골찬 소리가락, 산들산들 바람에 휘날리는 줄타기 재주가 당내 최고의 경지에 달했다고 한다. 지금으로 따지자면 당대 최고의 인기를 한몸에 받았던 최고 스타였던 남사당 최고인꼭두쇠 바우덕이(성은 김(金)이고, 이름은 암덕(岩德)이기 때문에 岩을 바위로 풀어 바우덕이라고 불리웠다고 한다)는 남사당패의 역사상 유일무이한 여자 꼭두쇠로서 안성 최고의 전통놀이인 남사당 풍물놀이를 계승하고 후학을 양성하기 위해 보개면 복평리에 남사당 풍물놀이 전수관이 조성되었다. 전수관 앞마당에는 황토를 다져 야외 무대를 갖추고 있으며 아트센터마노와 한 곳에 있어 문화의 다양함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 과채류마을 이미지서운산
  • 과채류마을 이미지미리내성지
  • 과채류마을 이미지남사당전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