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

흐림
20200719 22 흐림
수원시 미세먼지 좋음
마이페이지
TOP

수리산도립공원 소개

수리산도립공원은 남한산성(1971년)과 연인산(2005년)에 이어 경기도에서 3번째로 지정(2009. 7. 16.)된 도립공원이고 슬기봉(469m)을 중심으로 북쪽의 태을봉(489m)과 관모봉(426m) 일원 약 7.04㎦에 지정되었으며 위치별로 군포시(62.4%), 안양시(36%), 안산시(1.6%)에 속하는데 이는 여의도 면적의 약 2.5배에 달합니다.
또한, 수리산도립공원은 시가지 밀집구역에 자리한 녹지섬 역할을 하고 도립공원 지정목적에 걸맞도록 ‘자연을 지키고 숲을 배우는 공원’ 으로 이용만큼이나 보전에 더 큰 주안점이 두어진 자연공원이며 속달동에 위치한 탐방안내소 주변으로 납덕골·매쟁이골 공원 조성 및 공원 내 야생초 화원, 습지 데크, 숲속 놀이터 등 다양한 휴식공간 및 자연학습 공간이 마련되어 연간 200만명의 탐방객이 찾고 있습니다.

지명 유래

수리산의 지명유래에 관해서는 산의 빼어난 산세 및 바위가 독수리와 비슷하여 수리산이라 했다는 설, 신라 진흥왕 때 창건한 수리사로 인해 심신을 수련하는 성지라고 하여 수리산이라 했다는 설, 조선시대 어느 왕손이 수도하여 수리산 이라고 했다는 등 세가지 설이 있습니다.

지리적 위치

수리산은 인근의 청계산(618m), 광교산(528m), 관악산(632m), 백운산(567m)과 함께 광주산맥을 구성하는 산으로, 산계는 수리산이 군포시 서측에 남북으로 형성되어 안산시, 안양시와 경계를 이루며 수리산 능선이 동서로 뻗어 군포시를 양분하고 있습니다. 산줄기 아래로는 산본터널, 금당터널, 도장터널, 능내터널 등이 통과하며, 주요 도로로는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및 평택파주(수원-광명)고속도로가 통과합니다.

지형 및 자연식생

수리산은 평지에서 갑자기 솟아 오른 듯한 잔구성 산지의 특징을 보이며, 산지를 구성하는 봉우리 및 절벽은 대체로 규암으로 이루어져있고 계곡 지대에는 편마암이 많습니다. 부분적으로는 백운모 및 흑운모편암이 국지적으로 분포합니다.
식생은 활엽수림 45%, 혼효림 29%, 침엽수림 26%로 구성되며 도립공원 내 서식하는 식생으로는 참나무류, 소나무류, 낙엽송, 잣나무 등이 있고, 납덕골 및 매쟁이골 공원 습지에는 천연기념물인 반딧불 및 도룡농의 서식처가 존재하며 안양 병목안 등지에는 변산바람꽃 등 야생화 자생지가 있습니다.

  • 참나무류 군락참나무류 군락
  • 잣나무 군락잣나무 군락
  • 변산바람꽃 자생변산바람꽃 자생
  • 도롱뇽 서식도롱뇽 서식

볼거리 및 주변 현황

수리산은 슬기봉, 태을봉, 관모봉, 수암봉 등 4개의 봉우리와 병풍바위, 칼바위, 박쥐능선 등 뛰어난 절경이 아름다운 산으로 등산로 주변 다양한 산림욕장과 전망대 시설이 조성되어 있으며 수도권 전철 1호선 및 4호선을 이용하여 군포 및 안양 방면에서 3~4km 이내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특히, 군포시 속달동에 위치한 수리산도립공원 탐방안내소 주변으로는 수리사 및 반월·갈치호수 등이 일원에 위치하여 순환임도와 함께 형성된 다양한 둘레길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