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_202107_12_theme

01. 농정해양위원회, 2020년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는 지난 6월 14일, 경기도의회 제352회 정례회 제1차 상임위원회를 개최하고 농정해양국, 축산산림국, 농업기술원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 관련 심의를 진행했다. 이날 심의에서 농정해양위원회 위원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경기도 일반회계 전체 예산 집행률 대비 낮은 집행률을 지적하면서, 올해 예산의 철저한 집행과 2022년 예산편성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집행률 저조사업 현황 중, 올해 3월 조례가 개정된 바 있는 경기미 부정유통방지사업, 코로나19로 인해 저조했던 친환경 우수농산물 학교급식 사업 및 G마크 우수축산물 학교급식 지원사업, 가축행복농장, 치유의 숲, 동물자원순환센터 조성 등에 대해 집중적인 질의와 개선을 요구했다.

02. ‘인삼 재배적지 진단 매뉴얼’ 제작·배포

경기도농업기술원 소득자원연구소는 고품질 경기인삼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한 ‘인삼 재배적지 진단 매뉴얼(이하 매뉴얼)’을 제작해 영농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난 6월 14일 시군농업기술센터에 배포했다. 매뉴얼은 소득자원연구소에서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개발한 인삼 뿌리썩음병 원인균 밀도 진단 방법, 재배적지 진단 방법, 분석을 통한 농가 컨설팅 사례를 포함하고 있다. 인삼 재배적지 진단 절차는 농가가 토양을 채취해 해당 시군농업기술센터 또는 소득자원연구소 진단실에 의뢰하면 토양화학성 및 뿌리썩음병 주 원인균에 대한 밀도 분석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인삼재배지로서 적합한지 판단해 3등급(재배적합, 가능, 불가)으로 분류하고, 진단 결과와 함께 토양관리 정보도 농가에 제공한다.

03. 선인장, 다육식물 신품종 품평회 개최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는 지난 6월 16일, 꽃 특성이 우수한 선인장, 다육식물 신품종 최종 선발을 위한 품평회를 개최했다. 이번 품평회에서는 재배농가, 유통관계자 등 전문가와 소비자 30여 명이 참석해 총 17계통에 대한 특성평가와 기호도 조사를 진행하고 우수한 3계통을 선발했다. ‘레브티아’는 꽃이 많이 피고 개화기간이 길어 인기가 높으며, ‘꽃기린’은 다양한 색과 크기의 꽃을 일년내내 볼 수 있다. ‘칼랑코에’는 개화기간이 길고 관리가 쉬워 국내에서 100만 개 이상 소비되는 분화류다.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는 이번 품평회에서 선발한 녹색 구에 분홍색 꽃이 피는 ‘레브티아’, 적색 꽃이 많이 피는 ‘꽃기린’, 생육과 분홍색 꽃의 색상이 우수한 ‘칼랑코’에 등에 대해 내년에 신품종 등록을 출원하고 농업인단체 등에 보급할 계획이다.

정기구독을 원하시는 분께 '경기농업21'을 보내드립니다. '경기농업21' 구독을 원하시는 분은 언제라도 연락주시면 매월 배송해 드립니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경기도농업기술원 지도정책과 '경기농업21' 담당자앞 E-mail gamnamoo@gg.go.kr 연락처 031-229-5847 이사 등으로 주소가 변경되면 변경주소를 알려주세요! 변경된 주소로 '경기농업21'을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