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_202110_03_theme

우리나라 대표 선인장 축제가 우리 곁에 다시 돌아왔다. 선인장페스티벌은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주관하고
영농조합법인 선인장연구회가 후원하는 행사로 올해 17회째를 맞는다. ‘선인장! 희망을 꽃피우다!’를 주제로 온·오프라인 형태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코로나19로 힘든 가시밭길을 걷고 있는 우리 농가에게 희망을 꽃 피우고, 방문객에게는 잠시나마 쉼과 즐거움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한다.

글 편집부

■ 위드 코로나 시대의 축제, 위기를 기회로…

비모란, 산취, 아스트로피튬, 게발선인장, 레프티아, 에케베리아, 세덤, 꽃기린, 칼랑코에 등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선인장·다육식물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제17회 선인장페스티벌’이 오는 10월 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코엑스 동문 1층 로비에서 열린다. ‘선인장! 희망을 꽃피우다!(Cactus! Blossom the Hope!)’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원구소에서 개발한 선인장을 만나볼 수 있는 자리다. 경기도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해 온·오프라인 형태로 축제를 진행, 방문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홍보물을 제작해 선인장·다육식물의 소비 활성화를 이끌고,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주요 볼거리는 선인장·다육식물 신품종과 신기술, 평소 보기 힘든 희귀한 선인장과 다육식물, 다육식물 대형 공예작품 등이다. 이밖에도 방문객들을 위해 선인장·다육식물을 활용한 힐링 쉼터와 선인장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를 마련한다. 온라인에서는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가 개발한 신품종의 연구 성과와 선인장·다육식물 조경 작품 등을 소개한다. 또한 희귀 선인장·다육식물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선인장·다육식물 재배 농가의 판로 확대 및 소득 증대를 돕기 위해 전시장 내 전광판에 홍보영상을 올리고, 유튜브 홍보영상 제작과 SNS 이벤트, 온라인 실시간 홍보 등도 진행한다. 또한 농가에서 생산한 선인장·다육식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판매장을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운영한다.

■ 안전하고, 행복한 시간 선사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

경기도는 이번 축제가 코로나19 상황에서 열리는 만큼 답답한 ‘집콕’ 생활에서 벗어나 축제장을 찾은 방문객들이 안전하게 관람하며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만전의 준비를 기할 생각이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강도 높은 방역 대책을 마련한다. 입구에서 모든 방문객의 발열 체크를 진행하고, 발판 소독과 손소독제를 비치해 코로나19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 또한 입장 전 대기와 관람 동안 사회적 거리 두기를 철저히 준수하고, 방역요원이 상시 근무한다. 이렇게 안전한 상황에서 관람객은 전시장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희귀 선인장·다육식물을 마음껏 감상하고, 준비된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심신을 달랠 수 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선인장! 희망을 꽃피우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가 침체된 국내 화훼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코로나19로 인해 우울해진 국민들의 마음에 예쁜 추억을 선사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제17회 선인장페스티벌
위치: 서울 코엑스 동문 1층 로비(온·오프라인 병행)
기간: 2021. 10. 20.(수) ~ 10. 24.(일) 5일간
입장료: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