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_202001_04_theme

경기도는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올해 2월 중순까지 도내 20개 농업기술센터를 비롯해 공공장소와 주산지역 영농현장에서 3만 여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올해 경기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에 대해 알아본다.

글. 석연교 / 경기도농업기술원 지도정책과 031-229-5857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1969년 ‘겨울영농교육’으로 시작해 50년째 추진하고 있는 교육으로 농업인에게 큰 의미가 있는 교육이다. 이 교육을 통해 2019년 한 해 영농성과를 되돌아보고, 2020년 영농계획을 세워 안정적인 농업경영으로 농가 소득을 증대하기 위해 마련했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직불제 개편, 과수 화상병,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친환경 의무교육 등 농정시책분야와 지역 현안과제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를 중심으로 3개의 전문분야별로 나누어 세분화된 교육을 실시한다.

■ 3개 전문분야별로 세부교육 실시

전문분야는 영농기술분야, 농촌자원분야, 농업경영분야로 나뉘어 있다.
영농기술분야에 식량작물, 채소, 과수, 도시농업, 화훼, 특용작물과 같은 품목교육과 축산, 스마트팜, 농업기계과 같은 교육이 진행된다.
농촌자원분야에는 농식품가공, 농촌생활안전, 식문화치유, 자원활용 등으로 편성했으며, 농업경영분야에는 농업회계, 마케팅교육을 받을 수 있다.

■ 지역 실정에 맞는 전문강사 확보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지난해 영농성과를 평가하고 새로운 기술·정보·유통 교육을 통해 올해 농사의 목표와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실시되는 교육이다. 때문에 영농현장에서 핵심적으로 실천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농업인이 피부에 와 닿도록 설명할 수 있는 전문 강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이번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속 있게 추진할 전문 강사들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도내 농촌진흥공무원 12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21일부터 22일까지 2일간 5가지 분야별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경기도민은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교재는 무료로 제공된다.
기타 새해농업인실용교육에 관한 문의사항은 해당 시·군농업기술센터 또는 경기도농업기술원(031-229-5857)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일정을 안내받을 수 있다.

2020년 경기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일정